정보

사회복지의 실천 현장

2021. 5. 18.

사회복지는 기본적으로 행정기관에서 실천을 한다. 행정 기관은 지자체와 정부 간의 서비스 전달체계가 구축되어 있고 각 지자체 업무를 하면서 사회복지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들이 같이 있다. 이 사람들이 하는 일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로 보건복지부와 여성가족부와 시도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는 주로 산하기관에서 업무 지도를 하고 감독을 하는 것에 따르는 행정업무에 치중한다. 읍면동의 사회복지전문요원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관련되어 있는 업무를 중심으로 활동한다.

 

이러한 활동은 사회복지사업법에서 규정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동주민센터 서비스에는 지역사회보장 협의체 위원들과 사회복지사가 협력해 도움이 필요한 주민들을 찾고 장애인이나 노인 같은 거동이 어려운 주민들에게 방문하여 상담을 진행한다.

사회복지의 실천 현장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은 2014년 말부터 시작되었다. 자치구 대상 공모에서 13개 자치구와 80개 동주민센터를 대상으로 선정되었으며, 2015년 7월 1일부터 1단계 운영을 시작하였다. 2단계 3단계를 거쳐서 4단계는 2018년 5월 1일 25개 구와 408 개동이 운영되었고, 2019년 현재 25개 9화 424개 동에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운영을 하고 있다.

 

이것 외에 돌봄 sos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돌봄 sos 센터는 돌봄 매니저가 긴급출동을 하거나 방문 확인을 하여 실제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직접 파악을 한다. 어려움을 파악하여 돌봄 계획을 직접 수립하고 자치구와 협약된 전문 제공기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상은 본인이나 가족의 돌봄과 관련해서 어려움과 궁금증을 가진 서울시민이 대상이다.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이나 장애인들이 주요 대상이며 2020년 7월부터는 만 50세에서 64세까지의 중장년 가구로 수요 대상을 확대하였다. 돌봄 sos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돌봄 신청을 접수해야 한다.

 

돌봄 신청을 접수하면 대상자를 확인하고 위기도를 판정한다. 그다음에는 방문 확인을 하거나 긴급출동을 하여 상황을 확인하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주요 욕구를 파악하게 되는데, 이후에 돌봄 계획을 수립한다. 계획을 짤 때는 계획서를 작성하고 통보 및 의뢰를 맞는다.

 

그리고 제공기관 담당하기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결과 보고 및 비용 정산을 하여 마지막에 점검 및 종결을 한다. 희망복지지원단 사업은 사회복지사업법 제4조에 근거하여 이루어진다. 이 법령에서는 국가와 자치단체가 사회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사회복지서비스가 연계되어 제공하도록 하는 책임이 있다.

 

또 다른 현장으로는 한국 사회복지협의회와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와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등이 있다.

사회복지 실천 현장의 종류

우리나라에서는 크게 1차 현장과 2차 현장, 행정기관으로 현장이 나뉜다. 1차 현장은 주유 현장으로 구분되고 여기는 이용시설과 생활 시설로 나눠진다. 이용시설은 사회복지관과 상담소와 각종 센터 등을 말하고, 생활 시설은 주거시설과 요양시설, 보호시설과 쉼터를 얘기한다.

 

2차 현장은 관련 현장이라고 지칭된다. 여기는 의료기관, 정신건강 기관, 학교, 교정기관, 군대에 해당하며 시민사회단체 및 종교 단체도 이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행정기관은 공공기관과 민간 전문기관을 말한다. 이용시설과 생활시설을 보면 보건복지부 소관 하에 여러 가지 시설들이 있다. 가장 먼저 노인복지시설이다.

 

노인복지시설은 재가 노인복지시설과 노인여가복지시설, 노인보호 전문기관, 노인 일자리 지원 기관이 이용 시설로 정해져 있고 노인주거복지시설, 노인의료복지시설, 학대피해노인전용 쉼터가 생활 시설로 정해져 있다. 북한 노인복지시설은 농어촌 지역에 한해 설치 운영하고 있는 노인 복지 종합 시설이다.

 

이외에 보건복지부 소관에 있는 시설은 아동복지시설, 장애인복지시설, 어린이집, 정신보건시설, 노숙인 시설, 사회복지관 결핵/한센 시설, 지역자활센터가 있다. 여성가족부 상하이에 있는 시설은 한부모가족복지시설,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청소년 복지시설이 있다. 이렇게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대해 알아봤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