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서구의 사회복지 실천과정

2021. 5. 12.

서구에서는 사회복지가 어떻게 발달되었을까? 자선 조직협회는 18세기 중엽 영국의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발생되었다. 그 이유는 도시빈민이 발생되었기 때문이다. 도시 빈민들을 해결하기 위해 1800년대 초반부터 사회복지기관들이 출현하기 시작했다.

자선 조직협회의 활동

처음에는 자선 조직 협회가 개인이나 민간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그러다가 성직자나 종교단체가 참여하게 되고 부유한 자선가도 참여하게 된다. 이들은 주로 음식이나 주거시설 같은 물리적인 원조부터 시작하였다. 하지만 중요한 부분인 정서적 대인관계 문제는 종교적인 훈계 차원에만 머무르게 되었다. 

 

자선조직협회는 민간 구제기관들의 활동이 서로 조정되지 않는 게 문제였다. 그래서 서로 중복되는 것이 문제였는데, 이로 인해 1800년대 중후반에 자선조직협회가 결성되었다. 이들은 전통적인 박애 활동이나 자선에서 벗어난 활동으로 주목받았다. 그 대신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을 통해 사회문제나 사회적 고통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내려고 사회복지 활동을 시작하였다. 영국에서 최초로 설립된 자선조직협회는 1869년 런던에서 설립되었다. 그리고 8년 뒤 미국에서는 최초의 자선조직협회가 1877년 뉴욕 버펄로에 설립되었다.

 

자선 조직 외에 우애 방문단이라는 것이 설립되었는데, 이들 구성원들은 주로 자원봉사자였다. 그래서 우애 방문단이라고 불렸는데 이들은 주로 중산층의 부인들로 구성되었다. 이들은 빈곤가족들을 방문하여 가정생활이나 아동의 교육, 가계의 경제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는 것을 주로 진행하였다. 가끔은 도덕적으로 훈계하는 일도 있었다.

 

오늘날에도 우애 방문단이 존재하는데, 옛날 집단과 가장 큰 차이점은 알코올 중독자나 근로능력이 있는 걸인들, 성매매 여성들에게는 도움을 제공하지 않아 도덕적 의무를 강조했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간단히 말하면 사랑을 강조하면서 인간성이나 빈곤의 성격에 대해 도덕이라는 잣대로 판단하는 경향을 보였다. 

 

사회복지사의 원형은 19세기 말에 유급종사자를 고용한 것이 19세기 말 자선 조직 협회이다. 이들은 사회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일을 사회로부터 위탁받았다는 의미로 사회의 일을 하는 사람이라 규정하고 사회복지사라고 불리게 되었다.

 

주요 활동으로는 인보관 운동인데, 빈민과 함께 생활하면서 지역사회 환경을 개선하고 빈민을 도덕적으로 교화하기 위한 활동을 주로 하였다. 주로 자선조직협회 활동가들이 거리에서 음식을 나눠주는 것이 목격되었다.

 

역사적으로 보면 1889년 제인 애덤스가 미국 시카고에 최초로 인보 관인 헐하우스를 세웠다. 이는 1884년에 영국에서 최초로 만든 인보 관인 토인비 홀을 보고 와서 미국에 도입한 것이다. 이들의 주요 활동은 미국 사회에 갓 도착한 빈민 이민자들의 지역에서 주로 활동하였으며, 이 지역에서 주택을 개선하거나 공중보건 향상, 사용자에 의한 빈민 착취를 방지 또는 해결하고 사회문제에 대해 집합적이고 개혁적인 해결을 위한 활동을 주로 하였다.

 

이들은 빈민의 자립을 위해서 직업 기술 훈련이나 언어 훈련 등을 제공하였다. 이런 방식은 개인의 변화보다는 사회환경의 변화에 더 무게를 두었기 때문에 이는 오늘날 지역사회조직이나 사회활동의 시초가 되었다.

전문적 교육의 등장

사회복지 실천 교육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등장하면서 1898년 뉴욕 자선학교라는 사회복지 전문인력 훈련과정이 미국에서 최초로 설립되었다. 이 교육은 처음에는 6주 과정이었으나 다음에는 1년, 2년 순으로 교육과정이 발전되었다. 그래서 뉴욕 자선학교는 뉴욕 사회복지대학으로, 컬럼비아대 사회복지대학으로 발전되었다.

 

당시는 교육과정의 핵심이 개별 사회사업이었다. 개별 사회사업은 개인과 개인, 인간과 환경 간에 조화와 적절한 조절을 가지고 인격의 발달이나 성장을 가져오게 하는 과정이었다. 이때 자선조직협회의 활동 원리와 과정에 기반하여 사회 진단 개별 실천에 대한 책을 메리 리치먼드가 출판하였다. 해당 책을 보면 빈민이 처한 상황이나 내용을 체계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보여주었고 이는 5가지 단계로 나눠져 있다.

 

바로 정보수집 단계, 진단, 문제 상황 예측, 개입 계획, 실행단계로 나뉜다. 중요한 점은 이 책에서 사회복지 실천의 기본 개념 틀인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개념이 나타났다는 것이다.

사회복지 초점의 이동

사회복지를 바라보는 초점은 최초로 1920년에 세계적으로 전파된 프로이트의 정신역동 이론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초기에는 환경 속의 인간을 생각하여 정신 내부의 역동 과정에 중심을 두고 개인의 내부 정신상태를 바꾸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러면서 환경 속의 인간을 생각하며 인간의 성장, 발달, 변화를 강조하였다. 초기에는 이런 식으로 사회복지를 바라봤다면 점점 사회복지 실천의 중심이 개인의 내부 문제로 옮겨가서 현재는 사회복지사들이 환자의 신체와 건강을 위협하는 사회적 맥락에서 찾는 노력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게 서구의 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해 알아봤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